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바닥글 바로가기



한국소방안전원 NEWS

  • 한국소방안전원 출범

    한국소방안전원은 1980년 창립 이래 사단법인으로 운영되던 한국소방안전협회가 ‘한국 제일의 소방안전 전문기관’을 목표로 선진 소방안전 문화의 정착과 일류 소방안전관리자 양성을 위해 공익성이 강화된 재단법인으로 지난 6월 27일 새롭게 출범했다.

    안전원의 주요업무는 소방안전 교육 및 조사·연구, 화재예방과 안전관리의식 제고를 위한 대국민 홍보업무, 간행물발간, 행정기관 위탁 사무, 국제협력, 고객 기술지원 등이다.

    소방청은 7월 9일 한국소방안전원의 초대 원장으로 강태석(60) 前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본부장을 임명했다. 강태석 원장은 경남 거창 출신으로 부산대학교 사화복지학과 및 동 대학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하여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국 소방제도과장 및 구조구급과장, 경상북도 소방본부장, 인천광역시 소방본부장, 국민안전처 119구조구급 국장 등을 역임했으며 특히,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는 등 소방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또한 한국소방안전원은 7월 13일 오전 10시 서울시 영등포구 영중로 소재 한국소방안전원 대강당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조종묵 소방청장, 소방관련 기관‧단체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해 한국소방안전원의 성공적인 출발과 새로운 도약을 기원했다.

    조종묵 청장은 축사에서 “한국소방안전원의 출범과 강태석 초대 원장님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듯 소방안전에 대한 국민의 새로운 기대와 열망을 한국소방안전원이라는 새 부대에 담아 안전이 최우선인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 서 주기를 바란다”고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강태석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내실 있는 교육으로 선진국 수준의 소방안전관리자를 양성하고, 대국민 화재예방 홍보 및 안전진단을 통하여 안전문화 향상과 사회안전망을 공고히 하여 국민의 소방안전을 확보하는 한편 청렴과 정직으로 신뢰를 획득하고, 창의와 혁신으로 위험사회 환경을 극복하며, 진정과 사랑으로 모든 고객과 소통하는 리더가 되어 한국소방안전원이 세계일류 소방안전 전문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임직원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의 포부와 각오를 밝혔다.

  • 한국소방안전원 새로운 CI 선포

    지난 6월 27일 새롭게 출범한 한국소방안전원은 ‘국민 안전문화 향상의 중심’을 캐치프레이즈로 정하고 새로운 CI를 선포했다.

    이번에 선보인 새로운 CI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대한민국 제일의 소방안전 전문교육기관의 의지와 신념을 담아 한국의 위대한 문화유산인 한글의 자음을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사람과 소방의 자음 시옷(ㅅ)은 ‘사람이 우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안전의 자음 이응(ㅇ)은 ‘소방안전을 위한 확인’과 ‘국민 안전이 중심’이라는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옷(ㅅ)의 ‘비상하는 모습’과 이응(ㅇ)의 ‘원’의 형태는 한국소방안전원이 ‘안전문화의 중심’으로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방하고 있다.

    CI에 쓰인 2가지 색은 ‘사람이 우선’이라는 비전과 함께 한국소방안전원의 새로운 시작을 표상하는 ‘신뢰와 새로움(blue, 파란색)’, 한국소방안전원이 국민 안전문화 향상의 중심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안전과 성장(green, 초록색)’으로 기관의 미래지향적 포부를 담았다.

    안전원의 새로운 CI 선포는 ‘대한민국의 소방안전문화를 선도하겠다는 한국소방안전원 의지’이며 ‘대한한국 제일의 소방안전 전문기관을 목표로 새로운 소방안전의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임을 의미한다.

  • 정부와 민간분야 예방인력이 함께하는 열린 대회,
    제2회 대한민국 소방과학ㆍ기술 경연대회



    한국소방안전원은 소방과학·기술 저변확대를 통한 예방기능 강화와 화재예방분야의 전문 인력을 발굴하기 위해 2018년 6월 25일부터 7월 6일까지 「제2회 대한민국 소방과학·기술 경연대회」 참가신청을 받는다.

    이번 대회는 소방청과 한국소방안전원이 공동으로 개최하며 예방역량 강화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을 목표로 모바일 예선과 본선·결선 등 3단계로 진행된다.

    참가부문은 정부부문(소방공무원)과 민간부문 3분야(전문, 일반, 학생)이며, 참가자격은 정부부문의 경우 소방공무원, 민간부문의 경우 전문분야는 선임된 소방안전관리(보조)자, 일반분야의 경우 소방안전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단 선임된 소방안전관리(보조)자 및 소방시설업 등록인력 제외), 학생분야의 경우 소방관련학과 학생으로 한정된다.

    총 상금은 2,300만 원으로 4개 분야별 최종우승자에게는 행정안전부장관상과 더불어 300만 원의 상금이 부상으로 주어지며, 예선의 경우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진행자와 참여자 간 실시간 소통으로 역동성을 가미하였다. 본선 및 결선 경연대회는 단말기를 활용한 퀴즈 형태로 진행되며, 패자부활전 및 각종 경품행사를 병행하여 다채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예선은 소방공무원의 경우 3단계(총 6회, 패자부활전 1회, 야간 2회 포함)에 걸쳐 본부(지역)별 상대평가를 실시하고, 민간부문의 경우 분야를 통합하여 1회 실시하되 분야별 상대평가로 진행된다. 본선 및 결선은 모바일 예선통과자를 대상으로 10월 24일 더케이아트홀(서울 서초구)에서 현장 경연을 실시한다. 경연대회 참가 신청은 한국소방안전원 홈페이지(www.kfsi.or.kr)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면 된다.

top